요실금 클리닉

본문 바로가기
  • 로그인
  • 사이트 내 전체검색

    요실금 클리닉

    본인 의지와 관계없이 불수의적으로 소변이 세는 것을 의미합나다. 젊은 여성의 경우 복압성 요실금만 있는 경우가 많으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절박성 요실금의 빈도가 증가하여 노년 여성의 경우 이 두가지 형태가 함께 있는 혼합성 요실금이 증가합니다.

    요실금이란?

    일상 생활 중 화장실에 가는 중에 참지 못하고 소변이 조금씩 나온다거나, 웃을 때나 재채기를 할 때 소변이 나와버린다면 요실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비만은 요실금의 주요 원인이므로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정한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 물을 충분히 마십니다.
    - 골반근육 운동(케겔운동)을 생활화 합시다.
    - 쪼그리고 앉아서 일하는 것을 피합시다.
    - 방광을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커피나 탄산음료 등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실금의 종류

    복압성 요실금

    스트레스성 요실금, 긴장성 요실금으로가장 많은 형태의 요실금으로, 기침, 재채기, 운동에 의해 복압이 높아질때 방광압이 요도압보다 커져 오줌이 새는 경우입니다.

    절박성 요실금

    나이가 많은 여성에서 가장 많은 형태로, 스스로 참으려는 의지에 상관 없이 방광근육이 저절로 수축하여 급하게 오줌을 누고 싶고 자주 누는 경우입니다.

    기능성 요실금

    생리적 배뇨기능은 정상이나 다른 신체 능력이 저하된 노인여성에서 흔하며, 화장실을 미처 찾지 못하거나 속옷을 많이 입어 빨리 내리지 못하는 경우에 올 수 있으나 환경개선, 편한 옷차림으로 해소됩니다.

    요실금 치료

    요실금은 각각의 종류에 따라 다른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진단적 검사를 통해 그 원인을 찾아내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규칙한 월경주기 짧아지거나 오히려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안면 홍조 가장 흔한 갱년기의 증상으로 개인차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1~2년 정도 지속됩니다. 30초에서 10분간 얼굴이나 목이 붉게 달아 오르며, 땀을 흥건히 흘리거나 추워 몸을 떠는 증상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생식기 위축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질 상피의 두께가 얇아지고 주름이 없어집니다. 점액분비가 저하되고 질벽 탄성을 잃게 되어 성교를 할 때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배뇨 장애 요도의 점막이 줄어들어 소변을 참는 것을 어렵게 느끼게 되거나 기침, 재채기를 할 때, 웃거나 달릴 때 소변이 새는 요실금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 일찍 잠들기 힘들거나 깨어나기 힘들고, 땀이 나서 자다가 중간에 깨어나면 다시 잠들기 힘든 경우가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정 변화 건망증이 심해지고, 심리적으로 초조하거나 불안감을 자주 느낍니다. 자주 예민해지고, 신경이 곤두서거나 짜증을 부리는 일이 늘어납니다.
    몸의 변화 허리는 굵어지고, 근육은 줄고 피하지방은 점점 늘어납니다. 피부는 점점 얇아지고, 유방은 크기가 줄어들고 처집니다. 관절이나 근육은 뻑뻑해져서 관절통과 근육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신여성병원 | 대표 : 원종건 외 1명 | 사업자등록번호 : 127-91-15505

    경기도 의정부시 시민로 50(의정부동)

    TEL : 031-879-3800 | FAX : 031-879-3823

    Copyright © Shinwomen's Hospital. All Rights Reserved.